본문 바로가기
건강 챙기기

커피 종류와 효능 그리고 건강에 좋은 커피 대체 음료는?

by 웰킴 2023. 11. 14.
반응형

 

 

우리 일상에 커피가 없다면 어떨까요? 이제는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커피를 즐기고 있는 요즘입니다. 쉽게 가정에서도 즐길 수 있고 밖을 나가보면 다양한 커피 프랜차이점도 쉽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과연 커피는 무조건 이점만 있을까요? 커피의 종류 효능을 알아보고 단점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거기에 더불어 건강에 좋은 커피를 대체할 음료는 무엇이 있을지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1. 커피의 종류

2. 커피의 효능

3. 건강에 좋은 커피 대체 음료는?

 

 

 

1. 커피의 종류

요즘은 커피를 즐겨 마시는사람들도 많지만 커피가 무엇인지 아는 사람도 정말 많아졌는데요. 커피는 커피나무의 열매인 원두를 끓여 만듭니다. 커피나무는 에티오피아가 원산지이며 아프리카, 아시아, 중미, 남미 등 세계의 다양한 지역에서 재배됩니다. 커피나무는 아열대 지역에서 가장 잘 자라며, 원드의 크기 모양 맛은 생산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대표적인 품종은 크게 아라비카와 로부스터가 있습니다.

맛이 순한 아라비카 품종은 고지대에서 자랍니다. 일반적으로 카페인 함량이 적습니다. 전세계에서 생산되는 커피의 약 0%는 아라비카 원두로 만듭니다. 

로부스타는 주로 블랜드 커피와 인스턴트 커피에 사용됩니다. 로부스타는 재배비용이 저렴하고 카페인 함량이 높습니다. 크게 2가지 품종으로 분류되는 커피는 다양한 방식으로 가공되어 커피를 내리는 데 사용됩니다. 원두는 볶아서 사용을 하는데요. 볶는 방식에 따라 가볍게 볶기, 중간 볶기, 강하게 볶기가 있습니다.

각각의 커피볶기에 따라 맛도 달라지는데요. 라이트 로스트 커피는 아주 짧은 시간 동안 볶아 만들고 일반적으로 신맛이 많이 납니다. 미디엄 로스트 커피는 라이트 로스트 커피보다 조금 더 달고 향과 산미의 균형이 있습니다. 미디엄 로스트 커피가 가장 흔한 커피 형태입니다. 다크로스트 커피는 품질이 낮은 원두로 만들어내어 강한 맛을 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2. 커피의 효능

커피에는 여러 가지 효능이 있습니다. 보통 카페인일텐데요. 하지만 이러한 효능은 다른 식품을 통해서도 얻을 수 있습니다. 사실 에너지 수준을 향상하는 효과는 커피가 대중적인 인기를 얻은 이유 중의 하나입니다.  피곤하거나 회사에서 마시는 커피는 그래서 더욱 인기가 많죠. 각성 성분인 카페인은 세계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향정신성 물질로 기억력, 기분, 에너지 수준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커피 한 잔에는 카페인뿐 아니라 비타민 B군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처럼 커피는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지만, 반면 몇 가지 단점도 있습니다. 카페인은 중독성이 있으며 카페인에 의존하는 사람은 모닝커피를 못 마실 경우 두통이 생기거나 짜증이 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습관적으로 커피를 마시게 되고요. 또한 카페인은 불안, 불면증, 소화기장애, 고혈압과 같은 건강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여기서 카페인의 함량을 설명드려볼까 합니다. 사람들이 커피를 좋아하는 주된 이유 중 하나는 카페인의 각성 효과 때문입니다. 커피 원두에 따라 카페인 함량이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8온스 컵에 담긴 커피에는 95mg의 카페인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카페인은 하루 최대 400mg까지 대부분의 성인에게 안전한 것으로 여겨집니다. 하지만 권장량은 개인의 카페인 민감도에 따라 변경될 수 있습니다. 저또한 카페인의 민감도가 강한 편이라 하루 한잔 이상 마시면 불면증을 겪기도 합니다. 그리고 일반적으로 임산부나 수유모는 카페인 섭취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른 사람들도 다양한 이유로 카페인 섭취를 줄이기도 합니다. 

 

3. 건강에 좋은 커피 대체 음료는?

많은 사람들이 커피를 정말 좋아하고 사랑하지만, 아침에 커피대신 마실수 있는 음료는 다양하게 있습니다. 꼭 커피가 아니어도 활기찬 아침을 맞이할 수 있는데요. 카페인이 적거나 몸에 더 이로운 대체 음료를 소개해 볼까 합니다.

- 디카페인 커피 또는 차 : 내 몸에 카페인 섭취를 제한하거나 피해야 한다면 디카페인 커피 또는 디카페인 차를 선택하는 것도 좋을 수 있습니다. 디카페인 음료는 카페인의 97%가 제거된 음료를 말합니다. 디카페인 커피를 내리는 과정은 카페인을 함유한 일반 커피를 만드는 경우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카페인이 전혀 들어가 있지 않은 건 아닙니다. 한 잔의 디카페인 커피에는 약 2mg의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디카페인이더라도 약간의 카페인은 함유되어 있으니 확실한 디카페인 음료인지 확인하려면 라벨의 '디카페인' 표시 여부 또는 영양성분표의 총 카페인 함량을 체크해 보세요. 카페인 음료인 홍차와 녹차처럼 디카페인 음료가 아닌 차도 있지만,  허브차와 같이 카페인이 들어 있지 않은 차도 많습니다.
- 말차 : 말차는 직사광선을 차단하여 재배한 녹차의 한 형태입니다. 이렇게 재배한 잎을 수확한 후 갈면 밝은 녹색을 띤 고운 분말 형태의 말차가 만들어집니다. 말차는 일반적으로 일반 녹차보다 카페인 함량이 더 높지만 잎 전체를 사용하기 때문에 영양소가 더 많고 항산화 효과도 뛰어납니다. 항산화 성분은 세포 건강을 돕기 때문에 식단을 통해 많이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레몬 물 : 어떤 사람이든 자신의 몸에 맞는 양의 물을 마시면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사람의 경우 몸무게를 온스 단위로 환산한 수치의 절반에 해당하는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따뜻한 커피 대신 따뜻한 레몬 물을 마셔 보는것도 물섭취를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물은 훌륭한 무카페인 음료입니다. 레몬 물을 마시면 비타민C 섭취도 늘릴 수 있습니다. 
저는 카페인이 잘 맞는 몸은 아닙니다. 하지만 커피를 마시는 것을 참 좋아하죠. 커피를 좋아하는 분들이라면 연하게 마시는 것도 추천을 합니다. 하지만 커피를 대신하여 편안하게 즐길 수 있는 음료는 많기 때문 대체음료를 드셔보는 것도 추천합니다. 모닝커피를 끊기 힘들다면 살짝 연하게 마셔보는 건 어떨까요.

반응형